[애플1] 50년전의 컴퓨터 게임
컴퓨터 게임기는 오늘날의 컴퓨터 산업을 이끈 동력이라고 할만 하다. 50년전 Apple-1이 단돈 666달러에 출시되어 개인형 컴퓨터 시대가 시작되었다고 할만하다. 그 시절 데스크-탑(?) 컴퓨터 IBM5100이 무려 3천 달러 였다고 한다. 개인이 컴퓨터를 소지하게 되자 가장 인기를 끌었던 소프트웨어 '장르'는 역시 게임이다. 사실 그때나 지금이나 '일반인'이 컴퓨터 가지고 할게 게임 말고 뭐가 있었겠는가 말이다. 50년 전의 '디지털 덕후'들이 8비트 마이크로 프로세서가 시장에 나오자 무엇을 하며 놀았을지 였볼 수 있는 자료가 있어 소개한다.
6502 GAMES [pdf링크]
1980년에 출판된 이 책은 어셈블리 언어로 6502 를 프로그래밍 하고 외부 장치(그래봐야 LED 몇개와 버튼, 스피커)제어하여 지금보면 가소로울지 모르지만 게임기를 만든다. [애플1] 프로젝트를 통해 디지털 논리 회로를 학점을 얻기위해 이수할 과목이 아니라 '재미'지게 놀아보기로 하자. "내 칩 제작 서비스"의 ETRI050 디지털 디자인 킷[깃허브 링크]에 예제로 Apple-1이 포함되어 있다. 내용은 잘 모르더라도 일단 돌아가는 꼴을 보자. 아래 링크를 찾아 따라해보기 바란다.
[RTL 실습] Apple-1 복원 [링크]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