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칩 MPW"로 간지나는 아날로그 컴퓨터를 만들어볼까?
그동안 디지털 컴퓨팅 회로만 다뤄오다가 아날로그 컴퓨팅 회로가 궁금해졌다.
아날로그 컴퓨터를 처음 구경해 봤던것은 거의 40년 전쯤 방위병 군복무 때였다. 발칸포 부대의 정비대에서 배치되었었는데 심심하여 야전 매뉴얼이 있길래 회로도를 봤다. 거기에 아날로그 컴퓨터가 있었다. 레이더를 조준하고 전파를 발사하면 반사파를 받아 조준경에 선도각을 계산해 주는 컴퓨터였다. 짬밥이 늘어 전역할 즈음 선임병에게 부탁해 전동으로 작동하는 포탑에 타볼 수 있었다. 지나가는 비행기에 조준하고 레이더 전파를 발사하자 순간적으로 포탑을 휙 돌아갔다. 너무 신기한 나머지 작동 원리를 알려주고 싶었지만 석사출신 늙은(?) 방위병의 말을 들어줄리는 없어 입이 근질 거렸지만 참았다. 아날로그 컴퓨터의 경험은 그렇게 기억속에 뭍혔다.
인공지능을 "신경망"으로 구현한다는 디지털 컴퓨터가 초미의 관심사가 되었다. 디지털 컴퓨팅의 단점이라며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며 아날로그 컴퓨팅이 미래라고 한다. Op-Amp 회로에 가산기, 적분기 같은 회로를 꾸밀 수 있으니 신경망을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차동 증폭기를 응용하면 미분 방정식을 풀어 낸단다.
오픈-소스 아날로그 컴퓨터 키트 The Analog Thing 으로,
기계 진동을 해석하고,
뉴런 발화를 실험해보고,
로렌쯔 어트랙터를 실험할 수 있단다.
미분 방정식을 풀 수 있다니 호기심이 발동한다. 이 키트는 깃-허브에 공개되어 있다.
https://github.com/anabrid/the-analog-thing
키트의 판매 가격이 만만치 않다.
한대 사볼까 하다가 마침 Op-Amps를 가지고 빵판 위에 아날로그 컴퓨터를 실험하는 동영상 이 있었다.
Building an Analog Computer with Op Amps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_R4uxT5thflWVbSWtl-rx5_C_q0RxjyV
마침 방학도 됐고 하니 시간이 있다면 따라해 보면 좋겠다. 아날로그 컴퓨터가 "인공지능 시대의 간지폭풍" 이란다!
단품 트랜지스터와 다이오드, 저항, 케패시터로 Op-Amp를 만들어 볼 수도 있다.
DIY Operational Amplifier
https://www.electroschematics.com/diy-operational-amplifier/
마침 동영상도 있다. (유튜브에는 없는게 없구나!)
Op-Amps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XDK0MeyK4ZgWkzd59wLkir7ZjI7fIsFn
Op-Amp를 넣어 "내 칩 MPW" 를 도전해 볼 만도 하겠다. 레이아웃 그리기는 그냥 "그리기"일 뿐이다. "설계"는 이해가 먼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