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제 실습: "Verilog RTL에서 GDS 레이아웃 까지"[1/4]
SystemC 및 SDL2 라이브러리 빌드 하는 방법
반도체 설계 HDL을 검증하기 위한 도구로서 SystemC와 SDL2을 적극 활용한다. 이에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구축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목차:
A. 선행 설치할 컴파일러 도구들
1. VisualStudio 2022 Community Edition
- VisualStudion Installer에서 [수정] 버튼을 눌러 다음과 같이 설치되었는지 확인
C++ 를 이용하여 윈도우즈용 어플리케이션을 빌드하기 위한 도구 필수 선택
"C++를 사용한 데스크톱 개발" 항목에서 "설치세부정보">"선택사항" 중, 'MSVC v143 빌드도구 C++ MFC', 'Windows 11 SDK' 항목이 포함되었는지 확인 후 설치 포함 시킬것
추가 사항으로 "VisualStudio 확장개발", "C++를 사용한 Linux 및 임베디드 개발"
2. QuestaSim/ModelSim Intel FPGA Starter Edition
인텔 FPGA 개발도구 Quartus 에 포함되어 있으나 독립 설치 할 수 있음. 설치 방법은 아래 링크 참조
https://fun-teaching-goodkook.blogspot.com/2023/07/questasimmodelsim.html
B. 선행 구성이 필요한 라이브러리
1. SystemC
https://www.accellera.org/images/downloads/standards/systemc/systemc-2.3.3.tar.gz
압축을 푼 폴더 탐색하여 MSVC 프로젝트(솔루션) 파일 더블클릭
......\systemc-2.3.3\msvc10\SystemC\SystemC.sln
VisualStudio 'Solution Explorer'의 SystemC의 빌드 옵션 변경
* Multi-Threaded Debug DLL 로 해도 좋으나 추후 어플리케이션 exe를 빌드할 때 맞춰 줄 것. 타 컴퓨터에서 어플리케이션 실행을 위해 VisualStudio C++ 런타임 DLL을 설치하는 절차가 필요함. 그외 디버깅 할 때 DLL을 로딩하는 경우가 생겨서 불편함.
C++:Language의 Enable Run-Time Type Information 에 Yes(/GR) 선택
컴파일 옵션 설정을 완료하고 SystemC 라이브러리 Build 하면 x64\Debug 에 SystemC.lib 가 생성 되었으므로 확인 할 것
2. SDL2
Simple Direct Layer 사이트를 방문하여 최신 소스코드를 내려받기
https://www.libsdl.org/
* SDL은 2D 게임 제작용으로 널리 사용되는 라이브러리인데 각종 멀티미디어 설계의 테스트벤치 제작용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음. 익혀두면 널리 이로울 것임
압축을 푼 후 VisualC 폴더에 SDL.sln 실행하면,
프로젝트 하위 폴더에 SDL2.dll과 SDL2.lib 파일이 생성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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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실습: "Verilog RTL에서 GDS 레이아웃 까지"
[다음] Project_6502 예제의 SystemC 테스트 환경 빌드 및 실행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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